신학의 정의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한 뒤에, 실천신학의 사상적 배경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 볼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실천신학의 학문적 위치를 논의한 뒤에, 마지막으로 실천신학의 현대적 이해와 범위 및 대상을 기술할 것이다. 이를 통해, 앞에서 다룬 내용들을 바탕으로 실천신학개론 1
실천신학을 전공하여 신학석사(S. T. M.) 학위를 받고 이후에는 미주리 대학교(the University of Missouri)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Ph.D) 수여받는 등 여러 학교에서 교육 받았다. 그 후 일리노이 대학교(University of Illinois)에서 심리학을 연구한 그는 피치버그-에니아 신학교(Pittsburgh-Xenia Seminary)에서도 연구하였으
실천함으로써 하나님의 나라를 보상받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을 예수는 잘못이라고 선언했다. 왜냐하면 의(義)는 목적을 위한 단순한 수단이 아니기 때문이다. 예수는 의 자체를 축복(마5:6)의 내용으로 삼았다. 인간은 하나님의 나라를 소유함으로써 비로소 의로워질 수 있다. 왜냐하면 예수는 의의 추
신학대학을 졸업하고 독일의 wuppertal신학원에서 연구했고 최종 학위코스는 독일의 Bonn대학 신학대학원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받은후 모교인 총신대학의 종교교육과 교수와 종교교육과장을 지낸후 총신 신대원의 실천신학 교수로서 있으며 한국교회 문제연구소와 예장합동총회의 교육전문위원으로서
신학, 기독교 사회복지 이념, 교회사회사업의 제도와 프로그램, 교회사회사업의 실천모델과 기법을 갖고 들어와 한국교회와 사회에 전달했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의 교회사회사업 역사에 관한 연구는 봉사신학의 정립이 소홀히 되고, 또 교회사회봉사를 복음의 핵심으로 보지 않았기 때문에 그 연구
결과이다. ③교의는 어떤 권위있는 교회집단이 공적으로 채택한 것이다.
가 교의학의 자료를 구성함으로써 교의학은 기독교 교의의 학문이라고 불리게 된다. 그러므로 조직신학은 실천적이어야 하며 신자들의 일상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그들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주는 학문이어야 한다.
개론,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8, p620
또 야고보서가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어떤 복음적인 특징”을 갖고 있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L. T. 존슨, 최신 신약개론,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8. p.620
이러한 야고보서에 대한 루터의 생각은 19세기의 많은 비평 신학자들에게도 영향을 끼쳐 바울 신
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
8.교육방법학
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업의 여러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
②교수-학습이론 : 주어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이 잘 일어날 수 있도
Ⅰ. 서 론
청소년은 일반적으로 아동이 성인으로 변해 가는 중간에 놓여져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볼 수있다. 그러나 사람의 성장은 점진적이고 불확실하기 때문데 언제 시작하여 언제 끝이난다라고 규정짓기는 힘들다고 볼 수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청소년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즉,"